건강 상식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치료방법

Info. 2021. 4. 30. 10:35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치료방법 확인

 

대표적인 목디스크 증상으로는 팔저림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한 때, 목 통증과 더불어 팔이 저린 듯한 목디스크 증상이 생겨 곧바로 병원을 방문해 두 달여의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를 하며 알게 된 몇 가지의 치료방법 상식들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목차

1. 목디스크 자가진단

2. 증상과 원인

3. 피해야 할 자세

4. 치료방법

 

목디스크 병원을 빠르게 방문하여 치료한 덕분에 통증과 팔저림 역시도 많이 나아졌지만, 목디스크 증상을 발견하고도 치료를 늦추고 방치한다면 몇 가지의 추가적인 통증이 더욱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두통과 팔저림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게는 팔의 마비 증상이나 하반신으로까지의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팔저림 현상이 나타나거나 목디스크가 의심되는 경우, 아래의 목디스크 증상 자가진단을 통해 진단을 해보고 목디스크 초기 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증상 자가진단 확인

 

1. 목을 움직일 시 소리가 난다.

2. 목 통증은 물론이고 두통이 동반된다.

3. 뒷목 통증이 있으며 어깨가 무겁다.

4. 팔에 힘이 빠지며 물건을 놓칠 때가 있다.

5. 고개를 숙이거나 젖힐 때, 팔과 몸, 하반신 쪽으로 통증이 이어진다.

6. 통증 부위를 만지면 전기가 오는 듯 저리거나 둔한 느낌이 든다.

 

위에 하나라도 해당되시는 분들은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당연히 목 부위의 통증이 동반되면서 주변 부위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어깨와 팔, 손의 통증도 유발되며 팔의 전체적인 저림 현상 역시도 있을 수 있습니다. 더욱 심해지면 팔을 들기 힘들거나 물건을 놓치는 등 감각의 이상까지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저린 부위를 손대면 둔한 감각 또는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 역시도 목디스크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손가락 중 네 번째와 새끼손가락이 저릴 경우에는 경추에 이상이 있음을 확실히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원인 확인

 

목디스크의 정식 명칭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불립니다. 척추는 33개의 뼈들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몸에 오는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디스크(추간판)가 뼈와 척추 뼈 사이에 있습니다.

 

이러한 디스크는 노화나 나쁜 자세 습관, 외부 충격으로 밀려나오며 주변의 척수와 신경근을 건드리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나이가 들어 노쇠해지면서 생길 수도 있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서 더욱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대표적인 목디스크 증상 원인으로는 장시간의 스마트폰 사용이나 올바르지 못한 PC 사용 자세로 유발됩니다.

 

우리 몸에서 머리의 무게는 상당히 무거운 편인데 오로지 목만이 지탱을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쪽으로 쏠린 채 장시간 있을 시에는 목에 당연히 무리가 갈 수밖에 없으며 그것이 반복된다면 목 뼈의 이상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피해야 할 자세

- 핸드폰은 내려다보는 습관

- 독서 시 책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고 내려다보는 습관

- 높은 베개 사용

- 무거운 물건을 지속적으로 들어 올리는 직업

-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착용

- 컴퓨터 이용 시 또는 평상시 목을 앞으로 빼고 보는 습관

 

 

핸드폰을 내려다보는 습관이나, 독서를 할 때에도 책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고 내려다보는 습관, 컴퓨터 게임이나 PC 모니터에 집중 시 나도 모르게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밀고 있는 자세는 목디스크 위험에 노출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지속적으로 들어 올린다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계속 신고 다니는 경우, 시력이 좋지 않아 목을 앞으로 빼고 보는 습관도 위험합니다.

 

잠잘 때에도 균형에 맞지 않은 높은 베개는 목에 무리를 줍니다.

 

 

목디스크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들이 위에서 말씀드린 원인으로부터 나오게 되며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현상 등 이 나타나게 되면 하루라도 늦기 전에 목디스크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를 요합니다.

 

요즘은 단순 X-레이 촬영, MRI, CT촬영으로 목디스크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빠른 병원 진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조건적인 수술을 하는 것보다 물리치료 또는 약물 치료 등, 목디스크 치료 방법은 많이 있으며 우선적으로는 자신의 자세와 습관을 올바르게 잡는 것부터 고려해야 합니다.

 

평소에 바꿀 수 있는 습관으로는 걸음을 걸을 때 목을 숙인 채 걷지 않아야 하며 어깨는 편채 걷는 습관을 들입니다.

 

 

의자에 앉을 때에도, 등은 구부리지 말고 양쪽 어깨를 편 자세로 똑바르게 앉아야 합니다. 자신의 제충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 조절과 수영, 무리가 가지 않는 근육 운동을 통하여 목디스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전문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지속적인 치료와 습관을 바꾼다면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가 되지만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수술을 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상으로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