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대상포진 초기증상 경험 후기

Info. 2021. 1. 21. 13:14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경험 후기

 

대상포진은 전염된다? 대상포진보다 합병증이 더 무섭다? 제가 직접 겪어본 대상포진 초기증상 부터 치료했던 후기, 소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대상포진은 고령자들에게 취약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나이가 어린 사람들도 충분히 걸릴 수 있으며 저 역시 20대에 대상포진을 앓았습니다.

 

고령자의 경우에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더욱 고생하며 뒤따라오는 합병증이 위험합니다. 제가 직접 겪어본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이렇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사람마다 증상은 약간씩 다를 수 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1. 근육통, 몸살감기 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는 우선 근육통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피부 수포 발진이 먼저 생기지 않습니다.

 

한창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있던 때라 평소보다 근육통이 더욱 심하긴 했지만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으로 치부하고 넘겼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근육통은 마치 몸살이 난 것과 같이 몸 전체적으로 심해지고 뒷목 쪽의 뻐근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심한 피로감과 의욕 저하가 생깁니다. 하지만 이때는 대상포진을 알아차릴 수 없었습니다. 피부 발진 수포가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감기 몸살이라 판단하고 하여 대상포진 병원과 관계없이 진찰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팔다리 저림 현상

가끔씩 찾아오는 팔과 다리의 저림 현상이 있었습니다. 대상포진이 진행되며 수포가 서서히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때도 단순한 피부 이상으로 판단했습니다.

 

 

시간이 서서히 지나서 목덜미와 팔, 배, 다리 부분에까지 피부 이상 감지를 했습니다. 대상포진의 특징은 신경을 타고 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의 척추를 기준으로 좌우 한쪽으로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면 신경이 왼쪽, 오른쪽으로 한 가닥씩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3. 피부 발진 수포

피부 발진 수포의 모양이 특이하여 검색을 해봤고 그때서야 대상포진 증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곧바로 병원을 찾아봤고 찾아간 곳은 대상포진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수포의 특징은 처음에는 동전만 한 부위가 붉게 군데군데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목덜미였습니다. 그 후에 배와 팔 부분에도 생긴 것을 확인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붉은 부위에 수많은 여드름이 모여있는 것처럼 수포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것을 짜거나 하면 안 됩니다.

 

여기서 대상포진 초기 치료가 되지 않으면 점점 더 번지게 됩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어릴 때 겪었던 수두 바이러스가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 발진을 일으키며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상포진 증상 중 하나는 몸의 좌, 우 중 한쪽으로만 수포가 발전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수포만의 특이한 생김새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떨어지면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발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몸을 혹사시켜 피로도가 극에 달해있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높으면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나 사고 또한 다른 질병의 치료 중일 때는 면역 체계가 떨어집니다. 이럴 때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대상포진 위험성

대상포진을 겪어 본 사람들이 한결같이 이야기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피부 발진 부위의 통증인데요. 온몸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심한 경우에는 선풍기 바람만 스쳐도 고통을 호소합니다. 피부 발진 부위는 옷깃에 조금만 스쳐도 바늘로 찌르는 고통을 느낍니다.

 

 

이러한 통증은 수포가 사라진 후에도 대상포진 후유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것인데요.

 

특히 고령자들에게서 많으며 정말 안 좋은 경우에는 통증이 수개월에서 수년까지도 지속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삶의 질 저하로 인한 우울증과 불면증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저는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빠르게 감지하지는 못했지만 수포 발견과 동시에 대상포진 병원을 찾아 치료를 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주사를 맞고 약과 피부 연고를 처방받아 꾸준하게 치료를 했습니다. 또한 몸을 혹사시키지 않고 과로와 스트레스는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했습니다.

 

피부 발진 부위는 손으로 짜내거나 하지 말고 연고를 꾸준히 바르면 시간이 지나 원래 피부처럼 재생됩니다.

 

수포 발견을 하고 약 2~3주 정도 대상포진 치료 기간 후에 완치가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큰 통증은 없었고 빠르게 치료한 케이스입니다.

 

 

대상포진 전염된다?

결론적으로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없습니다. 당사자의 몸안에 있는 고유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며 발병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환자와 접촉했다고 전염이 되지는 않습니다.

 

저도 발병 시에 가족들과 같은 수건, 컵, 물건 등을 사용했지만 가족들은 대상포진 전염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대상포진 한 번 앓으면 재발하지 않는다?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대상포진도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완전한 퇴치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번 발병했다고 해서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때문에 한번 대상포진 증상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몸 관리를 더욱 신경 써서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해서 애초에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 상식] - MSM의 효능 핵심 7가지

[건강 기능 식품] - 알티지 오메가3 비교 3종류

[건강 상식] - 유청 단백질 알고 먹자

[건강 상식]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확인

 

오늘은 이렇게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더불어 여러 가지 정보들을 공유해 봤습니다. 이와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대상포진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